본문 바로가기

면접

면접 답변보다 면접 태도가 더 중요하다!

안녕하세요. 취궁물 James 멘토입니다. 

 

대학 졸업 후 3시즌 간 취준을 하면서 20번 이상 면접을 보았고, 합격&불합격 통보를 받았어요. 그러면서 면접 경험치가 쌓였고, 어떻게 면접을 봐야 합격의 확률을 높일 수 있겠다는 저만의 기준이 잡혔습니다. 그리고 21년 상반기 응시한 모든 온라인&오프라인 면접에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저만의 면접 노하우에 대해 세세히 알려드릴게요. 참고해주세요!^^

 

1) 면접장에 들어간 순간부터 시작이다.

저는 면접장에 들어갔을 때부터 마주치는 직원 분들이나 경비 아저씨, 면접 도우미 분들께 인사를 드렸어요. 굳이 먼저 막 다가가서 인사를 드릴 필요는 없고, 눈이 마주치면 먼저 웃으며 인사를 드렸습니다. 제 기분도 한층 좋아지고, 좋은 인상을 주기 때문에 사소한 것들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운좋게 이러한 모습이 면접관 귀에 닿는다면 더욱 좋겠죠^_^

 

2) 자신감 있는 목소리 그리고 아이컨택

저는 면접 답변 시 항상 자신감있는 목소리로 이야기했습니다. 특히, 1분 자기소개의 경우 자신감있게 말하는 것이 중요해요. 대부분 지원자들은 목소리에 자신이 없거나, 조곤조곤 임팩트 없이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자신감있는 목소리로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한다면 면접관들은 여러분에게 집중하기 시작할 거에요. 또한, 면접관이 질문을 하면 해당 면접관분을 응시하며 아이컨택을 해주세요. 이러한 모습은 "이 지원자는 자신감이 있고, 면접 준비가 잘 된 지원자"이다 라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3) 적극적인 자세 

만약 면접관이 질문을 하고, 먼저 답변하실 분 손 들고 말해주세요. 라고 하면 먼저 적극적으로 손을 들고 답변하는 걸 추천드려요. 이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주고, 답변보다도 지원자의 적극성, 간절함, 열정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예의바른 태도

면접 시작 전 후 인사는 항상 90도에 가깝게 예의바르게 인사를 했습니다. 또한, 면접 답변 시 " ~~했습니다., 네,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등 다나까로 말했습니다. ~요는 잘못하면 다소 예의없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다나까로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관분들은 아버지 뻘 혹은 40대 과장님들이 보통 들어오기 때문에 예의바른 신입 지원자를 선호합니다. 요즘에 m/z세대를 이해하려고 많이 노력하시지만 옛날 분들은 예의바르고, 수직적인 문화에 익숙하고 좋아하시기 때문에 예의바르게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솔직함 그리고 뛰어나보이려 포장하지 말자. 

저 또한 예전에 그랬고, 많은 지원자들이 스토리를 많이 포장하려 하고, 나는 뛰어난 지원자이다!를 너무 강조하려 합니다. 이것이 나쁜 건 아니지만 너무 강조하다 보면 인성적 측면을 답변 할 시간이 부족할 수 있고, 너무 꾸며내는 지원자라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솔직하고 나만의 스토리로 답변하고, 다소 부족할 시 몇몇 부분을 포장하는 방식으로 연습하기를 추천드려요. 그리고 솔직하게 답변하면 진솔함이 묻어나오기 때문에 이것이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는 중요한 이야기로, 뒷편에서 자세히 예시를 들어 말씀드릴게요.

 

6) 곤란하거나 사소한 질문에도 정성을 다해 답변하기

예상질문 그리고 연습한 질문만 나오면 너무 좋겠죠.. 하지만, 실제 면접에선 우리가 준비하지 못한 질문이 충분히 나올 수 있어요. 그래도 당황하지 말고 생각나는 답변을 솔직하고, 자신있게 최선을 다해 말씀해주세요. 많은 지원자들이 자신이 예상하지 못한 질문이 나오면 이레 포기하거나 대충 답변하고 마무리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지말고 다른 질문과 동일하게 끝까지 최선을 다해 답변해주세요.

 

7) 간절함

제가 정말 좋아하는 단어인데요. 간절함이 있는 지원자와 아닌 지원자는 눈빛부터 다르다고 생각해요. 간절함이 있는 지원자는 모든 질문에 최선을 다해 답변하며 집중력을 끝까지 유지하려 노력하고, 매 순간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쏟아 붓습니다. 저는 모기업 임원면접에서 임원분이 마지막 할 말을 여쭤보지 않고, 마무리하시려 해서 "손을 들고 마지막 한 마디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라고 말하였고, 임원분은 웃으며 말하라고 하셨죠. 저는 준비한 내용을 끝까지 최선을 다해 말했고, 결국 합격하였습니다. 면접이 끝날 때까지 집중력을 유지하고, 나를 어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간절함 정말 중요합니다. 

 

중요 내용 요약

1) 자신감 있는 목소리와 적극적인 자세

2) 예의바르게 행동하고, 겸손한 태도

3)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뛰어나보이려 너무 포장하지 말자

4) 간절하게 끝까지 최선을 다해 어필하자

 

감사합니다. 

 

 

'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접에 합격하는 지원자 특징  (0) 2023.06.03
면접에서 떨어지는 이유  (0) 2023.05.31
1분 자기소개  (0) 2023.05.30
면접 - 직무 관련 에피소드+ 인성적 측면  (0) 2023.05.28
면접 전 준비 사항  (0) 2023.05.28